Wednesday, April 29, 2020

(Zoom) Zoom에 대한 내가 생각하는 개선안

지난 post에서 제가 Zoom의 문제점들에 대해서 서술했습니다. 
그래서 이번 post에서는 제가 생각해낸 개선안들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.

1. End-to-End encryption 미지원

개선안: 너무 명확합니다. End-to-end encryption을 이제라도 지원하는 것입니다. 그리고 이를 지원한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투명하게 증명해서 저 큰 실수를 만회하는 것입니다.

이 부분에 대해서는 회사의 잘못이 분명하고 이미 깨진 신뢰는 다시 회복하기에는 어려우나 지금이라도 개선하는게 옳다고 저는 생각합니다. 그래야 적어도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을 붙잡을 수 있으며 여러 기업에서 다시 채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.

2. Zoom Bombing

개선안: 들어올 수 있는 User ID들을 지정해서 해당 유저들만 들어올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거나 참가시에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게 방법인 것 같습니다. 

그리고 사실 Zoom 회의에서 호스트가 해결하는 방법도 있는데 버튼들을 이러한 순서로 누르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.
 '참가자 관리'  -> '...' -> '회의 잠금'
이러한 버튼들을 순서대로 누르면 더 이상 누구도 회의에 더 들어올 수 없다던데 이 기능도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< Zoom 회의 잠금 버튼 >

3. 채팅기록이 저장되지 않는 것

개선안: 채팅창을 영상 화면과 같이 일체화 시키도록 다시 설계하면 될 것 같습니다. 아니면 채팅을 하면 영상화면에서 특수효과처럼 채팅 내용을 작게나마 나타낼 수 있으면 좋지 않았을 까 싶습니다. 

아니면 영상을 저장할때에 자막파일이나 로그로만 따로 저장하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.

이상 제가 생각해낸 개선안들입니다. 다음에는 제가 Zoom에 더 추가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들에 대해서 나누도록 하겠습니다.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